인식 증진 위한 소비자운동 진행
남획, 불법어업, 플라스틱, 해양쓰레기 등 현재의 방식으로 바다를 이용하면 바다의 수산 자원은 급속하게 사라질 것이 뻔하다. 이러한 몰락을 지키기 위해 지금의 어업 방식이 아닌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개선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러한 트렌드의 확산 속에서 지역수산업체인 (주)은하수산과 WWF(세계자연기금)이 지난 27일 서울 종로구 WWF-Korea 본부에서 ‘지속가능한 수산물 시장을 확대하고 친환경 연근해 어업으로의 전환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해 업계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WWF가 유통업체와 손 잡은 적은 없었기에 이번 파트너십의 의미는 더 크다.
WWF와 은하수산의 파트너십은 어업 과정에서부터 유통, 소비자까지 수산물 소비의 모든 과정이 포함된다. 먼저 은하수산은 자사가 유통하는 수산물의 지속가능성(수산자원관리, 어업/양식의 환경적 영향 등)에 대해 점검과 평가를 하고 지속가능성 인증 수산물로 교체해 나가기로 했다. 또 우리나라 배타적경제수역(EEZ) 내에서 실시되는 연근해 어업과 양식의 지속가능성을 개선하고 수산물 이력추적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과 노력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수산물과 해양환경보전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증진하기 위해 캠페인, 소비자운동 등도 진행한다.
은하수산 이현우 회장은 “WWF와 함께 어업 관계자나 소비자들에게 두번째 지구는 없다는 경각심을 일깨우고, 실질적인 인식 개선을 위한 공동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병진 기자 joyf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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